본문 바로가기
일상 /산티아고 순례길 정보

<산티아고 순례길> 계획하기(1)

by LipU 2016. 4. 26.

산티아고 순례길 계획하기(1)

하 포스팅이 너무 늦어졌네요. 막상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

제가 당장 아무것도 준비를 안 해놓으니까 포스팅을 하고 싶어도

못하겠더라고요. 하지만 4월 24일 지금 모든 준비를 마무리하고

(사실 준비할 것도 없습니다...)

제가 준비한 과정을 모두 함께 공유하고 제 블로그만 봐도

다른 곳 찾아볼 필요 없이 모든 정보를 다 담아 보겠습니다.

우선 산티아고 순례길을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 산티아고 순례길 루트 정하기
  • 기간 비용 설정
  • 항공권 준비
  • 생장 피에르포르 까지 가는 법


이렇게 4가지로 크게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

산티아고 순례길은 보시는 것과 같이 루트가 굉장히 많아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걷는 길은 프랑스 루트

해안가를 따라 걷는 북쪽 길도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제가 가기로 정한 루트는 프랑스 루트~

 

 

 

파울루 코엘류 작가의 '순례자'라는 책을 딱 펴면 가장 첫 장에 이렇게

프랑스 루트 지도가 나와있습니다.

프랑스 생장피에드포르 에서 부터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까지

대략 800KM.

제가 프랑스 루트로 정한 이유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하..

가장 길 잃을 위험이 없고(제일 유명하니까)

프랑스 루트가 산티아고 순례이니까요.

프랑스 루트를 걷는 사람이 가장 많아 숙소도 잡기 편하다고 합니다.


자 그럼 프랑스 루로 정했다면 이제 해야 할 일은?

 

​1. 기간


800km를 걷는 데는 얼마나 걸리는지 이 순례길 전체 여행을 며칠로 해야 하는지가 중요한대요.

우선 순수하게 걷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카미노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자료로 말씀드리면

http://caminodesantiago.consumer.es/los-caminos-de-santiago/frances/

31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28일에서~35일 이내면

충분히 걸을 수 있다는 경험자들의 결론.

저는 여유를 갖고 걷고 싶어서 40일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언제 가는지도 상당히 중요하겠죠.


봄·가을

 ​장점:걷기에 가장 좋은 계절

               ​단점:일교차가 심해 옷 준비하기 힘듦.

여름

장점:계획 잡기가 가장 좋다.

             단점:사람이 많아 숙소 잡기가 어려움.

겨울

        장점:사람이 적어 복잡하지 않다   

             단점:짐의 부피가 커 배낭이 무거워짐.

 

​2. 비용


30일이 넘어가?! 비용이 장난이 아니겠는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대략 1KM에 1유로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럼 800KM 니까 800유로 4월 24일 환율 기준으로

103만 원 이네요. 이것은 당연히 비행기 표 제외 순수 길에서만 사용되는 비용이죠.

비용은 숙소인 알베르게 이용비가 8~16유로

식비는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바나 레스토랑 이용할 경우

8~10유로 정도 든다고 하니 하루에 대략 ±25유로 정도 든다고 합니다.

어찌 됐든 총 여행경비는 250~300선이면 충분하다는 

전문가들의 말씀입니다. 

 

 

이렇게 생긴 곳이 알베르게(숙소)

 

 

3.항공권


어느 정도 비용이 드는지도 알았고 루트도 정했다면

항공권을 예매할 차례겠죠.

하지만 그전에 생각해야 할게 하나 더 있는데요.

프랑스 루트의 시작점인 생장피에르포드 에 가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우선 제가 선택한 파리 IN으로 해서 TGV를 타고 가는 방법
  2. 그리고 두 번째로는 마드리드 IN으로 해서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방법 모두 설명은 드리겠지만

제가 선택한 방법은 1번

파리 IN 이라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건 바로 다음 포스팅으로 올리겠습니다.

-------------------------------------------------------------------------


본론으로 돌아와서 항공권을 예매하려고 하는데

'어디서 찾아보지? 대한항공, 아시아나는 비쌀 것같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제가

제가 알고 있는 사이트 모두 링크를 걸어드릴게요.

 

 

 

4군데 사이트 모두 비교하면서 가장 싼 곳으로 가자고요!

저는 스카이스캐너를 주로 이용했는데 알람 설정까지 할수있어서

최저가가 갱신되면 바로 메일이 날라 오더라고요. 

항공권을 구매하실 때도 직항이냐 경유냐에 따라

가격이 정말 천지차이니까 잘 생각해보셔야 해요.

직항인 경우 가격은 경유에 비해 비싸지만 시간이 굉장히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죠.

경유 같은 경우 항공사가 어디냐에 따라 경유지가 다르고

경유지에서 머무는 시간도 다 다르지만 길게는 24시간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가격은 적게는 10만 원 많게는 30,40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으니까 잘 따져보시고 선택 해주시길 바래요!

저 같은 경우 대한항공 직항으로 94만9천에 결제했습니다.

(대한항공에서 할인 계속하고 있어요)

싸게 샀다고 말하긴 좀 그렇지만 그래도 직항 중에서는 괜찮은 가격이라고..

스스로를 위안하고 있습니다. ㅠㅠ

 

 

쓰다 보니 포스팅이 길어진 것 같네요.

이번에는 진짜 빠른 시일 내에 바로 파리 IN OUT으로

생장 피에르 포드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으면 꼭! 댓글 남겨주세요ㅜㅜ

 

-------------------------------------

 

제가 이번 포스팅하는 정보는

http://cafe.naver.com/camino2santiago

대한민국 최대 규모 카미노 연합 카페에서 많은 경험자분들과

전문가들이 올려주신 글 들을 제 스스로 정리하고 제가 개인적으로

열심히 알아본 정보들을 종합해서 쓰고 있습니다.

 

 

댓글